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

2020 졸업과제 조사 + 최다 주제 분석

by 맑은청이 2020. 9. 23.
728x90
반응형

이번에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발표 참관을 진행하지 않는다 하여 포스터를 둘러보고 왔습니다. 

원래 3학년은 졸업과제 참관이 필참인데 말이죠. 아쉽습니다. 

그래서 주제 파악이라도 할 겸해서 41개의 포스터를 다 읽어보았습니다. 

 

졸업 과제는 2~3인이 한 팀이 되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거나 교수님이 내준 주제 안에서 고르는 방식입니다. 

보통 교수님이 내준 과제를 하기 마련이죠. 제가 봤는데 한 90%는 교수님 따라서 한 거 같습니다.

 

쭉 살펴보니 역시 대세는 'AI'였던 거 같습니다.

 

머신러닝 반, GAN 반이었어요.

 

GAN을 이용한 사진 합성이나 글 오류 찾기, 글 주제 요약하기, 자동차 운전 이런 류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인공지능 보안에 관한 주제도 많았습니다. 

 

동작에 관한 주제도 있었고 간간히 게임 제작도 있었습니다. 

 

교수님에 따라서 의료와 머신러니을 합친 주제도 있더군요. 

신약 개발을 위한 약 조합을 내주는 과제 였는데 '의료 지식이 없는데 이런게 가능한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확도를 분석해서 그래프를 내 끝내는 조들도 있지만 웹이나 앱으로 소프트웨어를 출시까지 진행한 팀들도 있었습니다. 보통 오픈소스나 분석 툴을 많이 사용했어요. 전체적으로 파이썬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였던거 같습니다. 

눈에 띄였던건 Namespace 를 이용해서 메모리를 줄이는 거 였는데 신기하더라구요. 

 

사실 한 3분의 1 정도는 긴 프로젝트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퀄리티가 좋지는 않았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교수님 들이 보시기엔 어떤 과제가 잘 수행한 과제일지 궁금했습니다. 

 

어느 졸업과제를 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보안 관련 해서 하고 싶긴 한데 같이 하기로 한 언니, 오빠는 보안에 별로 관심없어서 제가 어떻게든 보안 관련 내용을 끼어넣을까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졸과 빨리 끝내고 싶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