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ting이란?
- 패킷을 목적지로 전하기 위해 다음 전달 노드를 결정하고 해당 노드로 전달하는 과정
- Routing Table 이라는 자료구조를 활용
Routing 에는 Shortest Path Problem이 존재
즉 가장 최적화된 길을 찾는 문제가 계속 있었습니다.
2 Basic Routing Architecture
1) Distance-Vector (거리 벡터)
2) Link-State (링크상태)
Distance-Vector | Link-State | |
Algorithm | Distributed Bellman-Ford | Dijkstra |
Routing Info | Distance-Vector | Link-State |
Exchange with | Neighbor Routers | All Routers in the Network |
Standard Routing Protocol |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Routing 간에 information 교환을 위해 Routing protocol 을 이용.
이 프로토콜은 Routing Algorithm을 실행시킴. Forwarding/Routing Table 을 통해
-Distance-Vector는 이웃 노드끼리만 정보를 공유함. 업데이트 많이 시켜서 최적의 루트를 얻음. 이 업데이트에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Distributed Bellman-Ford Algorithm임.
-Link States 는 모든 노드가 정보를 교환함. 전반적인 topology을 한번에 볼 수 있음. Dijkstra algorithm 을 이용해 모든 목적지에서의 최적화 path를 얻어냄.
distance-Vector에는 큰 문제가 있는데 Count-to-Infinity Problem이다. 이는 만약 A,B,C,D 라는 노드가 존재할때 A,B 가 끊어졌다. C는 이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routing loop 에 빠지게 됨. 이는 목적지로 못가고 계속 패킷을 도는 거를 의미함.
다음과 같이 A와 B가 끊어졌음에도 불구하고 C는 그걸 알지 못한 채로 B로 가는 거리가 줄어들었다 판단하여 계속계속 업데이트하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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