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운영체제

운영체제_1

by 맑은청이 2020. 4. 18.
728x90
반응형

Chapter2 : Operating System Structures

 

-Operating System Services

1) User Interface : Command Line Interface (CLI), Graphics User Interface(GUI) ,Batch

2) Program execution : 메모리에 로딩, run, end

3) I/O operations

4) File-system manipulation(파일 시스템 관리)

5) Communication : Shared memory 또는 message passing

6) Error detection

7) Resource allocation

8) Accounting : 사용자가 얼마나 어떤 컴퓨터 리소스를 사용하는지, To keep track

9) Protection and Security

 

구조 

CLI

Kernel 이나 Systems program에 함수들이 구현, Shell 안에서 실행 ex) man read , which ls


GUI

User-friendly desktop ex) Icons, 우리가 아는 마우스,키보드 등등

-> Many Systems now include both CLI and GUI interfaces

 

System Calls :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통해 kernel 에 요청 

(1) 운영체제가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개방한 것, 이용자는 시스템 콜에 의해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 X

(2)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운영체제의 기능을 불러 내기 위한 프로그램 절차 호출 함수

 

Programming interfaces to the services provided by the os 

 

API :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얻을지에 대한 함수의 정의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세지 형식

- Win32 API,POSIX API , JAVA API 등등

- 고유한 숫자 넘버링

- 내부구현 알 필요 x

- Kernel 에 접근

 

User Mode Process 가 system call을 하면 CPU는 인터럽트를 받아서 커널 함수를 실행한다. 0x80 -> 시스템 콜하는 인터럽트 주소

 

System Call Parameter Passing

1. registers 2. block, table, memory 3. stack by OS

 

System Call Type

-Process control

-File management

-Device management

-Information maintemance 

-Communications

-Protection 

 

Example : MS-DOS

-Single tasking

-Shell 부팅할 때 생성

-Single memory space

프로세스 딱 하나!

 

Example : FreeBSD

-Multitasking

-fork() System으로 Shell, process 생성

 

DTrace

- 어떤 동작, 기능을 했는지 Trace

 

 

728x90
반응형

'공부 > 운영체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7 Deadlock  (0) 2020.07.03
운영체제6 Process Synchronizaiton  (0) 2020.07.03
운영체제5 CPU Scheduling  (0) 2020.06.21
운영체제4 Threads  (0) 2020.06.17
운영체제3 Processes  (1) 2020.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