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15
A는 "Divide and Rule/Conquer" 원리를 기반으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을 알아내기 위한 채택된 일반적 구조
A 는 'Layered Protocol Architecture'
B는 만들어진 규칙, 어떻게 데이터를 포맷하고 전송, 전달 할지 이러한 규칙때문에 통신은 각각 통신을 할 수 있다. 인트라구조와 디자인이 다름에도. 그러므로 B의 기준은 데이터 통신에서 매우 중요하다.
B는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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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제대로 보기
(1) Physical
(2) Data Link
(3) Network
(4) Transport
(5) Session
(6) Presentation
(7) Application
APST NDP
Q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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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to-Point 점대점 매체의 공유
-> Multiplexing
멀티 플렉싱의 두가지 폼 :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FDM 과 Time division multiplexing TDM
different frequency band : Frequency division
repetitive frames : time division
FDM 의 일종을 광 섬유를 통해 분리된 채널 데이터를 전달하는 'Wavelength Division'
O/X 문제
Multiplexing 은 더 많은 통신 용량 공유 가능(Larger transmission capacity) - O
TDM 에서 모듈레이션 장치는 각각에 신호를 옮기기 위해 필요하다. 요구된 주파수 밴드와 멀티플렉싱 장치에서부터. 이건 모듈레이드된 신호를 조합하기 위해 필요하다.
lower 가 아니라 higher -> X
큰 수의 음성과 데이터 통신은 multiplexing을 사용하여 동시적으로 옮길 수 있다. -> O
광섬유의 진정한 잠재력은 서로 다른 주파수의 여러 광선이 하나의 섬유로 전송될 때 완전히 보여진다. -> O
동기화된 시분할 멀티플렉싱은 공유할 링크의 달성 가능한 데이터 전송 속도가 전송되는 디지털 신호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초과할 때 가능하다. -> O
FDM - analog signals
Synchronous TDM 은 digital 데이터로 digital/analog signal 다 가능
이 것은 멀티플레싱된 데이터 스트림, 채널에 따라 데이터가 분리되고 적절한 아웃풋 라인을 통해 데이터가 전달된다.
->demultiplexer
이 멀티 플렉싱은 굉장히 자주 사용된다. 예로는 broadcast 와 cable television 입니다. -> frequency division
이 멀티 플렉싱은 흔히 digitized voice streams 로 사용된다. -> Synchronous time division
Synchronous TDM 전송된 데이터은 다음으로 구성된다 -> frames
(a) 1Mbps = 10^6 bit/sec = 1bit/10^-6 sec = 1us
(b) 1 us / 4 = 1/4
(c) 1 x 4 = 4
(d) 프레임당 1Mfps
(a) 1kbps = 1000bit/s = 1bit/10^-3s = 1ms
(b) 1 / 3
(c) 1
Q3:8
람다 = 5 라는건 입력이 초당 5개가 들어온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P 는 M이 초당 8개 프라임/ 6개 프라임임으로 5/ 초당 프레임 입니다.
5/6 5/8
그리고 Ts는 서비스 시간입니다. 프라임분의 1
1/6 1/8
W는 평균 잔여시간 , 2 x q^2 / 1 - q 이기 때문에
(5/6)^2 / (1-5/6) = 25/36 / 1/6 = 25 / 12
25/ 48
Tr은 서비스에 있는 시간입니다.
Tr = Ts (2 - p) / 2(1 - p) =7/12
11/48
Q4
이기의 핵심 아이디어는 정보 신호를 더 넓은 대역폭에 분산시켜 교란과 가로채기를 더 어렵게 한다. -> Spread Spectrum (대역 확산)
(이는 멀티플렉싱과 다른 문제를 다르게 하기 위해 개발)
->Easy to jam or intercept
이 기술은 원래 군부대 용이었다. 이는 jamming 의 약한 곳에 이용했다.
->Pseudo Noise
DSSS는 Direct Sequence Spread Spectrum 로 각 원 신호가 여러 비트로 전송되어진다. Spreading code 를 사용해서
Q5:7
이것은 spread specturm 사용된 멀티플렉싱 기술이다. -> Code Division Multiplexing
a와 b 가 0이 아닌데 a . b = 0 이 되는 것 -> Orthogonal
CDM/CDMA 에서는 Walsh 코드와 같이 타겟으로부터 다른 신호를 제거하기 위해 이 코드를 사용한다.
-> 'Orthogonal'
Spread Spectrum 의 장점이 아닌 것은 ?
1. jamming 과 multipath distortion 포함 하는 다양한 노이즈로 부터 Immunity(면역)
2. 신호를 숨기고/ 암호화 가능. 오직 receiver 만이 spreading code를 신호로 되찾을 수 있음.
3. 대역폭이 넓어졌다. spread spectrum을 사용하여 encode 했기 때문이다. -> 단점
4. 사용자들은 동일한 높은 대역파를 적은 개입으로 CDM/CDMA 을 사용하여 공유할 수 있다.
H8 -> 8명 통신 가능
250 네트워크 -> 2^8
->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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