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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데이터통신

데통 퀴즈정리 Q5까지

by 맑은청이 2020.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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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15

A는 "Divide and Rule/Conquer" 원리를 기반으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을 알아내기 위한 채택된 일반적 구조

A 는 'Layered Protocol Architecture'

 

B는 만들어진 규칙, 어떻게 데이터를 포맷하고 전송, 전달 할지 이러한 규칙때문에 통신은 각각 통신을 할 수 있다. 인트라구조와 디자인이 다름에도. 그러므로 B의 기준은 데이터 통신에서 매우 중요하다. 

B는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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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제대로 보기

(1) Physical

(2) Data Link

(3) Network

(4) Transport

(5) Session

(6) Presentation

(7) Application

 

APST NDP

 

 

 

Q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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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to-Point 점대점 매체의 공유

-> Multiplexing

 

 

멀티 플렉싱의 두가지 폼 :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FDMTime division multiplexing TDM

FDM
TDM

 

different frequency band  : Frequency division 

repetitive frames : time division

 

 

 

FDM 의 일종을 광 섬유를 통해 분리된 채널 데이터를 전달하는 'Wavelength Division'

 

 

 

 

O/X 문제

 

 

Multiplexing 은 더 많은 통신 용량 공유 가능(Larger transmission capacity) - O

 

 

TDM 에서 모듈레이션 장치는  각각에 신호를 옮기기 위해 필요하다. 요구된 주파수 밴드와 멀티플렉싱 장치에서부터. 이건 모듈레이드된 신호를 조합하기 위해 필요하다. 

 

lower 가 아니라 higher -> X

 

 

큰 수의 음성과 데이터 통신은 multiplexing을 사용하여 동시적으로 옮길 수 있다. -> O

 

광섬유의 진정한 잠재력은 서로 다른 주파수의 여러 광선이 하나의 섬유로 전송될 때 완전히 보여진다. ->

 

 

 

동기화된 시분할 멀티플렉싱은 공유할 링크의 달성 가능한 데이터 전송 속도가 전송되는 디지털 신호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초과할 때 가능하다. -> O

 

 

 

FDM - analog signals

Synchronous TDM 은 digital 데이터로 digital/analog signal 다 가능

 

 

 

이 것은 멀티플레싱된 데이터 스트림, 채널에 따라 데이터가 분리되고 적절한 아웃풋 라인을 통해 데이터가 전달된다.

 

->demultiplexer

 

이 멀티 플렉싱은 굉장히 자주 사용된다. 예로는 broadcast 와 cable television 입니다. -> frequency division

 

 

이 멀티 플렉싱은 흔히 digitized voice streams 로 사용된다. -> Synchronous time division

 

 

 

 Synchronous TDM 전송된 데이터은 다음으로 구성된다 -> frames 

 

 

 

 

 

(a) 1Mbps = 10^6 bit/sec = 1bit/10^-6 sec = 1us

(b) 1 us / 4 = 1/4 

(c) 1 x 4 = 4

(d) 프레임당 1Mfps

 

 

(a) 1kbps = 1000bit/s = 1bit/10^-3s = 1ms

(b) 1 / 3

(c)

 

 

Q3:8

람다 = 5 라는건 입력이 초당 5개가 들어온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P 는 M이 초당 8개 프라임/ 6개 프라임임으로 5/ 초당 프레임 입니다. 

 

5/6  5/8

 

 

그리고 Ts는 서비스 시간입니다.  프라임분의 1 

 

1/6  1/8 

 

W는 평균 잔여시간 , 2 x q^2 / 1 - q 이기 때문에 

 

 

(5/6)^2 / (1-5/6) = 25/36 / 1/6 = 25 / 12

 

25/ 48

 

Tr은 서비스에 있는 시간입니다. 

Tr = Ts (2 - p) / 2(1 - p) =7/12

 

 

11/48

 

 

Q4

 

이기의 핵심 아이디어는 정보 신호를 더 넓은 대역폭에 분산시켜 교란과 가로채기를 더 어렵게 한다. -> Spread Spectrum (대역 확산) 

(이는 멀티플렉싱과 다른 문제를 다르게 하기 위해 개발) 

->Easy to jam or intercept

이 기술은 원래 군부대 용이었다. 이는 jamming 의 약한 곳에 이용했다. 

->Pseudo Noise

 

DSSS는 Direct Sequence Spread Spectrum 로  각 원 신호가 여러 비트로 전송되어진다. Spreading code 를 사용해서

 

 

Q5:7

이것은 spread specturm 사용된 멀티플렉싱 기술이다. -> Code Division Multiplexing 

 

a와 b 가 0이 아닌데 a . b = 0 이 되는 것 -> Orthogonal

CDM/CDMA 에서는 Walsh 코드와 같이 타겟으로부터 다른 신호를 제거하기 위해 이 코드를 사용한다. 

-> 'Orthogonal'

 

Spread Spectrum 의 장점이 아닌 것은 ?

1. jamming 과 multipath distortion 포함 하는 다양한 노이즈로 부터 Immunity(면역) 

2. 신호를 숨기고/ 암호화 가능. 오직 receiver 만이 spreading code를 신호로 되찾을 수 있음.

3. 대역폭이 넓어졌다. spread spectrum을 사용하여 encode 했기 때문이다. -> 단점 

4. 사용자들은 동일한 높은 대역파를 적은 개입으로 CDM/CDMA 을 사용하여 공유할 수 있다.

 

H8 -> 8명 통신 가능 

250 네트워크 -> 2^8 

->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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