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한 게 맞는데 변화가 있어야 한 패스로 쳐줌
전위순회는 루트가 제일 앞이냐 인 거
트랙잭션 모델링은 개념적 설계에서 하는 거고 인터페이스 설계는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하는 거임
기억기억!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들의 집합체
일반 사용자 카탈로그 조회 가능 but 갱신 불가능 -> DBMS가 스스로 만드는 거니깐 사용자는 건들 수 없음
https://velog.io/@kjw2298/CISC-RISC-%EA%B0%9C%EB%85%90-%EB%B0%8F-%EC%B0%A8%EC%9D%B4
연산자수는 연산자 비트를 2제곱하는 거다.
M은 1000
n 나노는 10 ^ -9 10억분의 1
Associative memory
- CPU가 찾고자 하는 주기억 장치 메모리가 캐시 메모리 어디에 있는지 빠르게 검색할 수 있게 사용하는 메모리
-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라고 부름
- 매핑 테이블 사용
- 외부 인자와 내용을 비교하기 위한 병렬 판독 회로가 필요하여 추가적 비용 요구 = 비쌈
2의 보수 가산 회로가 정수 곱셈에서 안 쓰는 것 shift, add, complement
normalize는 부동소수점의 산술연산에 필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Micro Operation)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CPU 내의 레지스터와 플래그가 의미 있는 상태 변환을 하도록 하는 동작
컴퓨터의 모든 명령을 구성하고 있는 몇가지 기본 동작
동기 고정식(Synchronous Fixed)
-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동작 시간이 같다고 가정하여 CPU CLOCK의 주기를 Micro Cycle Time과 같도록 정의하는 방식
가장 긴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동작을 Micro Cycle Time로 정함
모든 동작 시간이 비슷할 때 유리
- 장점 : 구현 단순
- 단점 : CPU 시간 낭비 심함
동기 가변식(Synchronous Variable)
- 동작 시간이 유사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끼리 그룹을 만들어 그룹별로 Micro Cycle Time 정의
- 수행시간이 현저히 차이 날 때 사용
비동기식(Asynchronous)
-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서로 다른 Micro Cycle Time 정의
- CPU 시간 낭비 전혀 없음 But 매우 복잡해서 실제로 잘 안 씀
Bootstrapping이란 시스템에 전원이 입 -> BISO가 POST 단계를 거쳐 커널을 주메모리로 로딩 해서 CPU가 커널을 실행하는 과정
- 전원을 켜거나 재부팅을 할 때 적재되는 프로그램
분산시스템의 투명성
이주 투명성은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동작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시스템 내에 있는 자원을 이동할 수 있도록 함
HRN(Hightest Response-ratio Next)
실행시간이 긴 프로세스에 불리한 SJF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이용하는 기법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SRF(Shortest Remaining Time)
SJF를 선점 형태로 변경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시간과 준비상태 큐에 새로 도착한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 비교
기한부(Deadline) :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을 주어 그 시간 안에 프로세스 완료하도록 하는 기법
비선점 : FCFS, 우선순위, HRN, 기한부
선점 : SRT, 선점 우선순위, RR, 다단계 큐, 다단계 피드백 큐
기밀성 - 노출되지 않게 암호화하여 인가된 사용자만 접근 가능
가용성 - 인가된 사용자가 어떠한 환경에서도 접근 원활히
2단계 구조 디렉터리
- MFD(Master File Directory)와 UFD(User File Directory)로 구성되어 있으며 UFD의 자식은 파일 자체
트리 구조 디렉터리
- 2단계 구조에서 확장, 하나의 루트 디렉터리와 다수의 종속 디렉터리, 모든 파일들은 유일한 경로명
비주기 구조 디렉터리
- 서브 디렉터리 공유 허용, 주기 안 가짐
화이트박스 테스트
-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검사하여 검사 사례 설계
- 설계된 절차에 초점을 둔 구조적 테스트
-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수행
- 논리 흐름도, 루프 구조, 순환 복잡도에 관한 오류 찾을 수 있음
ex) 조건 검사, 루프검사, 기초경로검사, 데이터 흐름 검사
조루기대! 조류대기로 외워도 됨
블랙 박스 테스트
-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검사로 기능 검사라고 함
- 부정확하거나 누락된 기능, 인터페이스 오류, 자료 구조나 외부 데이터베이스 접근에 따른 오류, 행위나 성능 오류, 초기화와 종료 오류등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 테스트 후반부에 적용
-> 즉 기능과 관련된 오류임, 논리적 구조 오류 아님
ex) 동치 분할 검사, 경계값 분석,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 오류 예측 검사, 비교 검사
일정 계획 기법 : WBS, PERT/CPM, 간트차트
럼바우
-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기법
객체 모델링 :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 규정 -> 객체 다이어그램 표현
동적 모델링 : 상태도 이용 ->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 표현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DFD), 다수의 프로세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 표현
1.Putnam 모형
-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각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 가정하는 모형
Putnam 모형 + Rayleigh Noden 곡선 = 자동화 추정 도구 SLIM
훈...후남은 슬림해..?
ㅋㅋ
2. COCOMO
'프로그램 규모' 에 따라 비용 산정
보헴 제안
예방 보수(Preventive maintenance)
장래의 유지보수성 또는 신뢰성을 개선하거나 소프트웨어의 오류 발생에 대비하여 미리 예방 수단을 강구해 두는 활동
예방 유지보수를 '소프트웨어 재공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framing error는 송신측과 수신측의 샘플링 시점이 달라서 발생하는 오류
비동기식 전송에서 start bit와 stop bit 사이에 더 많은 비트 전송해서 오버헤드 비율 줄임
But 프라이밍 에러 발생 가능성 증가
비동기식 전송
- 한 문자를 나타내는 부호 앞뒤에 start bit 와 stop bit를 붙여서 byte와 byte를 구별하여 전송하는 방식 -> 전송 효율 떨어짐
- 오류검출을 위해 패리티비트 추가하기도 함
- 2000bps 이하의 저속, 단거리 전송에 사용
동기식 전송
- 미리 정해진 수만큼 문자열을 한 '프레임'으로 만들어 일시에 전송하는 방식
- 주로 원거리
- 비트 동기 방식과 블록 동기 방식
ASK - 진폭
PSK - 위상
FSK - 주파수
QAM - 진폭, 위상, 주파수
베이스니깐 아무런 신호에 변조를 가하지 않음
두 개의 BPSK(Binary Phase Shift Key 합성!
0과 1일 때의 반송파에 180도의 위상차를 두는 PSK 방식
물리 계층 : 전송 매체의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 정의
데이터링크 계층 : 2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 들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함
+ 흐름제어, 프레임 동기화, 오류 제서, 순서 제어
전송 계층과 유사 ex) HDLC, LAPB, PPP, LLC 등
네트워크 계층 : 네트워크 연결 관리,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 경로 설정(Routing),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
ex) X.25, IP
전송 계층 : 신뢰성,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 오류 검출 및 복구, 흐름 제어, 중복 검사 ex) TCP, UDP
세션 계층 : 통신하는 사용자들 동기화, 오류 복구 명령 다룸, 세션 확립, 유지, 중단
표현 계층 : 명령어 완성 -> 결과 표현, 포장, 압축 암호화 (명령어를 완성시켰으니깐 그 후에 일을 해야 함)
응용 계층 :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의 UI 부분, 입출력(I/O)부분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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